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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소비를 결정할 때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 바로 시각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 사람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중에서 상품의 인식과 구매를 결정하는데 시각이 미치는 비중이 무려 8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컬러의 비중이 6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사람들이 쇼핑할 때 브랜드명이나 제품보다는 컬러나 그림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특정 컬러를 브랜드에 적용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고정된 이미지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 ‘컬러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빨간색”
빨간색은 주로 활력, 사랑, 역동성, 대담함, 열정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식음료 계열의 회사들이 빨간색을 이용합니다. 빨간색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움을 뜻하는 노란색”
노란색은 긍정, 재미, 희망적, 자유로움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거나 활기차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 기업에서 주로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신선함을 의미하는 초록색”
초록색은 성장, 자연, 유기농, 신선함을 의미하는 색깔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자연주의 제품을 생산하거나 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싶은 기업들이 사용합니다.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
파란색은 보는 이로 하여금 차분함과 신뢰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주로 은행사와 언론사에서 파란색 로고를 사용합니다.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네이버는 평화, 중립, 신뢰를 상징하는 초록색을 브랜드 컬러로 정해 “인터넷 세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한 인도자”라는 철학을 색을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출시 당시부터 파란 바탕에 흰색 글씨를 넣은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당시 파란색 계통의 색상은 식욕을 저하시킨다는 이유로 식품업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시원한 청량감을 강조하는 포카리스웨트의 ‘블루 마케팅’은 그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실패 사례는?”
2000년대 초반 해태음료에서는 ‘옐로우 콜라’를 출시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독특하다는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콜라는 흑갈색이라는 고착화된 이미지를 바꾸지 못해 결국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케첩 점유율 70%를 유지하던 하인즈는 2000년대 초 40% 초반까지 점유율이 떨어지자 아동 소비자를 겨냥하기 위해 초록색과 보라색 등의 다양한 색을 띄는 ‘컬러 케찹’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초록색은 상한 음식의 느낌을 주고 보라색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결국 컬러 케찹은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컬러 마케팅의 효과와 사례, 어떻게 보셨나요?
색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마케팅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컬러 마케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경영, 마케팅, 세일즈 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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