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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컬러 마케팅’

“컬러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소비를 결정할 때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바로 시각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사람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중에서상품의 인식과 구매를 결정하는데시각이 미치는 비중이 무려 8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컬러의 비중이 6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사람들이 쇼핑할 때브랜드명이나 제품보다는컬러나 그림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특정 컬러를 브랜드에 적용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고정된 이미지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기업들은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컬러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빨간색” 빨간색은주로 활력, 사랑, 역동성, 대담함, 열정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식음료 계열의 회사들이 빨간색을 이용합니다.빨간색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움을 뜻하는 노란색” 노란색은긍정, 재미, 희망적, 자유로움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거나활기차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 기업에서 주로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신선함을 의미하는 초록색” 초록색은성장, 자연, 유기농, 신선함을 의미하는 색깔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에자연주의 제품을 생산하거나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싶은 기업들이 사용합니다.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 파란색은보는 이로 하여금 차분함과 신뢰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주로 은행사와 언론사에서파란색 로고를 사용합니다.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네이버는평화, 중립, 신뢰를 상징하는 초록색을 브랜드 컬러로 정해“인터넷 세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한 인도자”라는철학을 색을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출시 당시부터 파란 바탕에 흰색 글씨를 넣은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당시 파란색 계통의 색상은 식욕을 저하시킨다는 이유로식품업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시원한 청량감을 강조하는 포카리스웨트의 ‘블루 마케팅’은그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실패 사례는?” 2000년대 초반 해태음료에서는‘옐로우 콜라’를 출시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독특하다는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콜라는 흑갈색이라는 고착화된 이미지를 바꾸지 못해결국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케첩 점유율 70%를 유지하던 하인즈는2000년대 초 40% 초반까지 점유율이 떨어지자아동 소비자를 겨냥하기 위해초록색과 보라색 등의 다양한 색을 띄는 ‘컬러 케찹’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초록색은 상한 음식의 느낌을 주고보라색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결국 컬러 케찹은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컬러 마케팅의 효과와 사례,어떻게 보셨나요? 색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접근한다면마케팅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컬러 마케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경영, 마케팅, 세일즈 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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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세 ChatGPT란?

전세계적으로 핫한 ChatGPT, 많이 들어 보셨죠?

오늘은 이 ChatGPT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Cha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연구소인 OpenAI가 개발한 챗봇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OpenAI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와 와이콤비네이터 창업자인 샘 알트만이 창업했고 마이크로소트프부터 무려 1.3조원의 투자를 받은 곳이랍니다.

ChatGPT는 기존의 챗봇들과는 달리, 주고받은 대화와 대화의 문맥을 기억할 수 있고, 인간과 같은 상세하고 논리적인 글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챗봇 특유의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없죠.

ChatGPT와 대화할 때 TIP!

이런 ChatGPT과 대화하기 전에 올바른 질문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질문을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ChatGPT는 상세하게 정리된 질문에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기반으로 나왔기 때문에 한글 질문보다는 영어 질문으로~!)

또한 ChatGPT에게 충분한 정보와 문맥을 제공하면 더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 대화의 내용을 함께 전달하여 문맥을 유지해 주는 것이 포인트죠.

여기에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실제로 ChatGPT는 언어 학습, 글쓰기 도움, 기술 지원, 일상적인 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의 방식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hatGPT가 한 번에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질문을 다르게 묻거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는 안되요!

반대로 불분명하거나 모호한 정보를 질문으로 던진다면 원치 않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ChatGPT와 대화를 할 땐 질문을 명확하게 설정해서 정확한 답변을 얻어보세요~

또한 정보성이 떨어지거나 확정이 아닌 가정에 기반한 질문을 하면 안됩니다. ChatGPT는 인공지능이지만, 허위 정보나 잘못된 가정에 대한 질문에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없습니다. 허위 정보를 피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아요.

과도하게 ChatGPT에 의존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ChatGPT는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만능 도구는 아닙니다. 과도한 의존은 결과적으로 시간과 노력의 낭비가 될 수 있으니 적절한 수준에서 활용하세요.

더불어 ChatGPT를 사용할 때 인종, 종교, 성별, 성적 지향 등과 관련하여 차별적이거나 불쾌한 내용을 요청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을 위해 적절한 주제와 내용을 선택해 주세요!

명심할 것은 ChatGPT는 전문가의 도움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법적, 의료적, 금융적 등 전문적인 조언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조심하세요!

ChatGPT를 이용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 민감한 정보 공유하지 않기

ChatGPT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개인 정보 또는 민감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의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의하세요.

■ 오래된 정보 인지하기

ChatGPT는 2021년 9월까지의 지식을 바탕으로 합니다. 최신 정보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다른 출처를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ChatGPT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AI의 발전에 정말 놀랐네요. 이런 기술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계속해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이해하여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보면 좋겠어요!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여, 다양한 준비와 시도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