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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컬러 마케팅’

“컬러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소비를 결정할 때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바로 시각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사람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중에서상품의 인식과 구매를 결정하는데시각이 미치는 비중이 무려 8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컬러의 비중이 6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사람들이 쇼핑할 때브랜드명이나 제품보다는컬러나 그림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특정 컬러를 브랜드에 적용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고정된 이미지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기업들은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컬러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빨간색” 빨간색은주로 활력, 사랑, 역동성, 대담함, 열정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식음료 계열의 회사들이 빨간색을 이용합니다.빨간색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움을 뜻하는 노란색” 노란색은긍정, 재미, 희망적, 자유로움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거나활기차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 기업에서 주로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신선함을 의미하는 초록색” 초록색은성장, 자연, 유기농, 신선함을 의미하는 색깔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에자연주의 제품을 생산하거나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싶은 기업들이 사용합니다.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 파란색은보는 이로 하여금 차분함과 신뢰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주로 은행사와 언론사에서파란색 로고를 사용합니다.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네이버는평화, 중립, 신뢰를 상징하는 초록색을 브랜드 컬러로 정해“인터넷 세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한 인도자”라는철학을 색을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출시 당시부터 파란 바탕에 흰색 글씨를 넣은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당시 파란색 계통의 색상은 식욕을 저하시킨다는 이유로식품업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시원한 청량감을 강조하는 포카리스웨트의 ‘블루 마케팅’은그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실패 사례는?” 2000년대 초반 해태음료에서는‘옐로우 콜라’를 출시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독특하다는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콜라는 흑갈색이라는 고착화된 이미지를 바꾸지 못해결국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케첩 점유율 70%를 유지하던 하인즈는2000년대 초 40% 초반까지 점유율이 떨어지자아동 소비자를 겨냥하기 위해초록색과 보라색 등의 다양한 색을 띄는 ‘컬러 케찹’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초록색은 상한 음식의 느낌을 주고보라색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결국 컬러 케찹은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컬러 마케팅의 효과와 사례,어떻게 보셨나요? 색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접근한다면마케팅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컬러 마케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경영, 마케팅, 세일즈 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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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으로 보는 5월 마케팅 이슈 페이퍼

#이커머스 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코로나19 엔데믹 후 첫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이커머스 업계가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쿠팡, g마켓, 옥션 등 다양한 기념일에 맞는 완구, 건강식품, 가전제품 등 특별 할인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기념일이 많아 각종 선물 수요가 많은 달인 만큼 이커머스 및 판매 업계에서는 마케팅 수단으로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샌드위치 연휴 활용

특히 이번 5월엔 연차를 쓰면 4일 정도 연휴를 맞이할 수 있는 날이 많아 여기저기서 여행 계획 수요가 적지 않은데요!

숙박업계나 여행업계는 이 점을 잘 활용하여패키지or기획전을 열면 좋을 것 같죠?!

#5월 하면 떠오르는 상징물은?

그렇다면 5월달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주목받을까요?

기념일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5월5일 어린이날 : 어린이, 장난감, 놀이동산, 밝은색, 선물, 휴가

5월 8일 어버이날 : 카네이션, 선물, 용돈, 빨간색, 골드색

5월15일 스승의날 : 카네이션, 선물, 이벤트

5월17일 성년의날 : 장미, 선물, 이벤트, 빨간색

5월 21일 부부의날 : 꽃다발, 턱시도, 웨딩드레스, 사진촬영, 알록달록한 색상

#5월 광고 카피 이건 어때요?

실제 마케팅에서 가정의 달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예시안을 준비해봤어요!

1. 식품: ※ 가정의 달 구매 주의 ※ 여럿이 먹다 싸울 수 있음!

2. 쥬얼리&액세서리:가정의 달 당신의 주변인을 더욱 더 빛나게 만들어보세요.

3. 가전: 가정의 달, 가전의 달! '풀옵션'으로 맞춰보자!

4. 여행: 힐링의 달 5월! 사랑하는 사람과 떠나요~ 모든 것을 던져버리고!

5. 꽃: 꽃으로 가득한 나의 일상, 이젠 당신의 소중한 사람과 함께해보세요! /

새로운 시작, 생일, 소중한 기념일, 그저 나 자신에게 선물을 주고 싶은날. 이 모든 순간에 꽃은 항상 함께합니다.

6. 배달서비스: 똑똑, 도착했습니다. 집에서 모든 걸 즐기세요!

#5월 가정의 달 광고는? 아이엠플러스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