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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컬러 마케팅’

“컬러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소비를 결정할 때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바로 시각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사람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중에서상품의 인식과 구매를 결정하는데시각이 미치는 비중이 무려 8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컬러의 비중이 6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사람들이 쇼핑할 때브랜드명이나 제품보다는컬러나 그림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특정 컬러를 브랜드에 적용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고정된 이미지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기업들은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컬러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빨간색” 빨간색은주로 활력, 사랑, 역동성, 대담함, 열정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식음료 계열의 회사들이 빨간색을 이용합니다.빨간색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움을 뜻하는 노란색” 노란색은긍정, 재미, 희망적, 자유로움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거나활기차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 기업에서 주로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신선함을 의미하는 초록색” 초록색은성장, 자연, 유기농, 신선함을 의미하는 색깔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에자연주의 제품을 생산하거나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싶은 기업들이 사용합니다.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 파란색은보는 이로 하여금 차분함과 신뢰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주로 은행사와 언론사에서파란색 로고를 사용합니다.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네이버는평화, 중립, 신뢰를 상징하는 초록색을 브랜드 컬러로 정해“인터넷 세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한 인도자”라는철학을 색을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출시 당시부터 파란 바탕에 흰색 글씨를 넣은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당시 파란색 계통의 색상은 식욕을 저하시킨다는 이유로식품업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시원한 청량감을 강조하는 포카리스웨트의 ‘블루 마케팅’은그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실패 사례는?” 2000년대 초반 해태음료에서는‘옐로우 콜라’를 출시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독특하다는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콜라는 흑갈색이라는 고착화된 이미지를 바꾸지 못해결국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케첩 점유율 70%를 유지하던 하인즈는2000년대 초 40% 초반까지 점유율이 떨어지자아동 소비자를 겨냥하기 위해초록색과 보라색 등의 다양한 색을 띄는 ‘컬러 케찹’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초록색은 상한 음식의 느낌을 주고보라색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결국 컬러 케찹은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컬러 마케팅의 효과와 사례,어떻게 보셨나요? 색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접근한다면마케팅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컬러 마케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경영, 마케팅, 세일즈 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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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취향으로 만드는 나만의 소비 트렌드, 디깅(Digging) 소비

“2023 새로운 소비심리”

요즘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을 깊게 파고드는 ‘디깅(digging) 소비’가 확산 중입니다.

기업들도 이러한 디깅 수요층을 사로잡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죠.

이번 시간에는 소비의 핵심 주체로 떠오른

MZ세대의 디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깅 소비, 그게 뭔데?”

‘디깅(digging) 소비’는 '파다'를 뜻하는 'dig'에서 파생한 표현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나 영역에 깊게 파고들다가

그와 관련 제품의 소비로까지 이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정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한다는 점에서

디깅은 오타쿠, 덕후, 팬슈머와 비슷해 보이지만

엄밀히 살펴보면 의미가 다릅니다.

오타쿠나 덕후의 몰입목적은 자기만족에 있고,

팬슈머는 성숙한 팬덤 문화를 형성하는데 집중하는데 반면,

디깅은 미디어 콘텐츠, 연예인, 인플루언서, 제품, 경험 등

몰입의 대상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자신이 몰입하고 있는 완성도 높은 재미,

그 자체를 자랑하고 과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즉, 단순히 취향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개념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

디깅 소비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포켓몬이나 메이플스토리 등의 스티커를 얻기 위해

빵과 식료품 등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상품 자체는 크게 메리트가 없더라도

본인이 즐기는 게임과 만화의 캐릭터가 들어가 있고

스티커도 모을 수 있다는 점이 그들의 구미를 당긴 것이죠.

한정판 운동화를 모으는 운동화 매니아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직접 신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집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는 것도 디깅 소비입니다.

이외에도 유명 브랜드의 한정판·콜라보 상품들을 구매하기 위해

백화점에 오픈런을 한다던가,

비싼 돈을 기꺼이 지불해가면서 사는 행동들도

디깅 소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깅 소비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

이러한 디깅 소비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디깅’하는 그 자체를 즐기는 MZ세대는

SNS를 통해서 자신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신의 만족을 위해 취미에 몰입하던 이전과 달리,

MZ세대의 디깅 문화는 SNS의 공유하고 과시하는 문화와 만나면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답니다.

같은 작품이라도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다던가,

서로 다른 드라마를 잘라 붙여 2차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한층 완성도 높은 재미를 공유하는 문화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죠.

또 디깅 소비는 소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를 디깅하면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깊이 파고들면서 정보를 모으고,

취향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이 늘어날수록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무얼 파고 있나요?”

지금까지 자신의 취향을 더 깊게 파고드는

디깅 소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깅 소비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좋아 보이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찾아 나가는 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취향을 ‘디깅’해서

나만의 소비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